스프레이건 자료실
(SPRAY GUN INFO.)

 

1. 도장기기의 선정

2. 도장테크닉

3. HVLP의 이해

  3-2

  3-3

  3-4

  3-5

  3-6

4. 에어스프레이건 일반

 

 

 

 

 

 

HVLP의 이해 (3-1)

HVLP 스프레이 (High Volume Low Pressure Spraying)

HVLP방식은 가장 커다란 트랜드로 빠르게 자리잡고있는 도장방식이다.
HVLP방식에서는 범용스프레이건과 거의 같은 양의 에어를 사용하지만, 더 낮은 압력으로 도료를 무화한다. 노즐에서 에어압력을 낮춤으로써 에어흐름과 무화된 도료의 속도를 줄여준다. 결과적으로 이는 피도체 표면으로부터 되튀겨나오는(bounce off) 도료의 양을 감소시키는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즉 매우 높은 도착효율을 나타낸다.

HVLP를 사용하는 이유

HVLP 도장설비가 커다란 관심을 끄는 이유는 대기환경과 유독성물질배출에 대한 전세계적인 우려에 있다.
더욱더 친환경적인 도장작업의 주도적인 역할을 HVLP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효율의 장비는 도장산업에 있어 필수적인 사항이 되고있다. HVLP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 낮은 무화압력으로 인한 낮은 에어압력이기 때문에 1990년 미국환경보호법은 HVLP를 “에어노즐에서의 사용압력이 0.1~10PSI로 도료를 무화하는 장치”로 정의했다.

오버스프레이는 도장업계의 많은 회사들의 가장 중요한 문제다. 실질적으로 모든 스프레이 도장작업은 오버스프레이에 의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이는 유지비용의 증가로 나타난다.

도장설비를 사용하는 작업자 또한 직접적으로 오버스프레이에 의한 영향을 받는다. 공기중으로 방출된 도료분진은 그들의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다. 분진은 스프레이 작업장에서의 시계를 흐려 작업중 실수나 낮은 생산성을 야기한다.

도착효율 (Transfer Efficiency)

높은 도착효율은 불필요한 오염을 줄임으로써 작업장 환경을 향상시킬 뿐아니라 탁월한 도장품질을 제공함으로써 제품의 질을 향상시킨다.

범용스프레이의 경우 보통 30~40%의 도착효율을 보인다. 이것은 12리터의 도료를 스프레이할 때마다 8리터가 넘는 도료가 오버스프레이로 인해 버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HVLP설비를 사용할 경우, 65~85%의 도착효율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4리터를 스프레이하면 손실되는 것은 고작 0.5리터도 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도장작업에서의 또하나의 중요한 문제는 폐기물처리이다. HVLP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높은 도착효율로 폐기물처리에 소요되는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다.

HVLP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생산성 또한 증대된다. HVLP의 높은 도착효율은 같은 도막두께를 형성하는데 더 적은 패스(스트로크 횟수)로 가능케 한다 (매 스트로크마다 더 많은 도료가 도착되기 때문).

HVLP와 정전도장 비교

HVLP와 정전도장을 비교할 때는 반드시 스프레이될 피도체를 고려해야 한다.

정전도장과 달리, HVLP는 금속성 물질 뿐 아니라 플라스틱이나 목재와 같은 비전도성 물질에도 균일한 도장품질을 보인다는 것이다. 이러한 피도체를 도색하기위한 특별한 준비나 처리가 필요하지 않다.

HVLP

정정도장(에어)

장점

한계

높은 도착효율
저비용
(Air Restricted)
작업용이
구석진 곳에 대한 도장가능 

전도체에만 도장가능
고비용
고전압으로 인한 반점발생우려
패러데이 효과로 인해 구석진 곳에 대한 도장이 어려움 

한계

장점

생산속도가 상대적으로 늦다
일부도료는 무화하기 어렵다
많은 공기소모량 

높은 도착효율
빠른 생산속도
고품질 도장 실현
감싸는 효과
(“Wrap” around cover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