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레이건 자료실
(SPRAY GUN INFO.)

 

1. 도장기기의 선정

2. 도장테크닉

3. HVLP의 이해

4. 에어스프레이건 일반

  4-1

  4-2

  4-4

  4-5

  4-6

  4-7

  4-8

  4-9

  4-10

  4-11

  4-12

에어스프레이건 일반 (4-3)

V. 에어노즐

A. 스프레이건의 에어노즐은 다음 그림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B. 이러한 에어노즐의 조작과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1. 알맞은 타입의 에어노즐
2. 선택한 노즐사이즈
3. 사용된 스프레이건
4. 노즐까지의 도료이송방식
5. 스프레이될 도료
6. 에어 및 도료압력의 세팅

C. 외부혼합방식 에어노즐
현재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타입은 외부혼합방식 노즐이다. 그 이유는 이 방식이 가장 곱게 무화를 시켜 최고의 도장품질을 가능케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에어노즐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압축공기를 이용한다.

1. 도료노즐과 에어노즐 사이의 고리모양의 공간(annular ring)은 도료의 흐름을 둘러싸는 공기기둥을 형성한다. 그림 A-1참조
2. 도료의 흐름은 에어노즐의 annular ring에서 나오는 에어에 의해 확대되고 혼합된다. 이것을 1차 무화단계라 한다.
3. 에어노즐의 혼(wing 또는 ear라고도 불리움)과 평행선에 위치한 홀을 containment holes라 한다. 그림 A-2참조
a. 스프레이패턴이 너무 빨리 확대되는 것을 막는다.
b. 혼(horn)을 깨끗하게 유지시킨다.

4. 압송식 에어노즐에서, containment hole과 90도 떨어진 곳에 두번째 세트의 홀이 있다. 이를 angular covering hole이라 한다. 그림 A-5참조. 이를 2차 무화단계라 한다.
이들 공기통로들은 도료흐름에 추가적인 힘을 가해 무화를 돕는다. 압송식 시스템에서는 사이펀시스템에서보다 더 빠른 속도로 도료가 노즐로부터 빠져나오기 때문이다.
이부분에서 에어의 흐름은 노즐표면에서 에어쿠션을 만들어 에어노즐표면의 청결유지에 도움을 준다.

5. 혼(horn)에 위치한 공기통로를 side port jet라 한다. 그림A-3참조

6. 이 side port jet를 통과한 에어는 2차무화단계 직전의 도료흐름에 충격을 가한다. 이 side port jet를 통과한 에어의 일차적 목적은 에어 및 도료의 흐름을 “fan”형태로 만들어 주는데 있다. 결과적으로 어느정도의 추가적 무화도 일어날 수 있다.

7. “fan”넓이의 크기는, side port jet로 전환되는 에어의 양을 조절함으로써 조작할 수 있다. 그림 B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