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레이건 자료실
(SPRAY GUN INFO.)

 

1. 도장기기의 선정

2. 도장테크닉

3. HVLP의 이해

4. 에어스프레이건 일반

  4-1

  4-2

  4-3

  4-5

  4-6

  4-7

  4-8

  4-9

  4-10

  4-11

  4-12

에어스프레이건 일반 (4-4)

D. 외부혼합에어노즐의 스프레이 패턴의 변화

위 그림은 원형에서 타원형(부채꼴)로 변화하는 스프레이패턴의 모습이다. 모든 패턴에 똑 같은 크기의 에어 및 도료압력이 적용되었다고 가정하면, 각각의 경우에 적용된 도료의 양도 똑같을 것이다. 따라서 패턴영역이 커지면 커질수록, 코팅된 도료필름의 두께는 얇아질 수 밖에 없다. 코팅된 도료(스프레이된 도료)의 두께는 mil단위로 측정한다(1mil=0.001인치). 예를 들어, 맨 왼쪽의 패턴이 0.8입방인치의 면적과 4mil의 코팅두께를 갖는다면, 맨 오른쪽 패턴은 1.6입방인치의 면적과 2mil의 코팅두께를 갖는다.
원형패턴에서보다 타원형(부채꼴)패턴에서 오버스프레이가 더 많고 용제의 증발이 더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에 어떤 노즐과 도료의 경우에는 도료 및 에어압력의 미세한 조정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어떤 패턴에서도 알맞은(적정한, 적합한 proper) 무화를 얻는 것은 가능하다.
오버스프레이로 손실되거나 도착되지 않은 도료가 있기 때문에 실제 코팅 두께는 각 경우마다 측정이 되어야 한다. 또한 마른 코팅면의 경우 용제가 모두 증발되고 solid 고체만 남아있는 상태이므로 젖은 코팅면보다 코팅두께가 얇아진다.

E. 사이펀 / 압송식 외부혼합 에어노즐의 선정
외부혼합 에어노즐은 ‘사이펀(흡상식) 및 압송식’ 두 종류로 나누어진다.
흡상식 노즐은 도료노즐이 에어노즐 표면을 지나 튀어나와 있는 형태이다. 흡상식 노즐에서 side port jet 홀이 뚫려있는 각도는 압송식과는 다르다. 왜냐하면 사이펀 노즐의 표면에서 진공상태가 반드시 만들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오른쪽 그림 참조).
압송식 노즐의 경우는 흡상식 노즐과 같이 진공조건이 필요치 않으므로 무화에 더 낮은 압력이 사용된다.
압송식 스프레이가 보다 효율적이고 빠르며 더 깨끗하다. 흡상식 스프레이는 자동차도장과 같이 소량의 도료를 사용하는 경우 적합하다.
압송식 노즐의 표면에서 진공조건이 필요 없으므로 side port jet 홀은 더 가까운 각도로 뚫을 수 있다.
노즐 제조 시 대게 노즐에 흡상식은 “S”, 압송식은 “P”라는 글자를 새겨서 용도를 구분한다.

F. 외부혼합노즐의 필요조건, 장점 및 한계

1. 필요조건

a. 에어노즐의 필요조건을 충족할 수 있는 에어공급장치. 외부혼합에어노즐에는 많은 종류가 있는데, 이러한 노즐들은 소비하는 에어량, 스프레이 패턴 사이즈 및 무화해야 할 도료 등에 따라 나눠진다. 판매자료나 기술데이타 등에서 이에 대한 정보를 체크해야 한다.
b. 에어노즐은 흡상식 또는 압송식으로 제작된다.
c. 압송식 노즐의 경우 도료가 스프레이건까지 압송되어야 한다.
d. 흡상식 노즐도 압송식 스프레이에 사용할 수 있으나, 스프레이패턴 사이즈가 더 작아진다. 접착제 등의 압송식 스프레이에 종종 흡상식 노즐이 사용된다.